커뮤니티경제사회교육문화/연예건강/스포츠인터뷰국제사람들포토뉴스정치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 찾기
전체기사보기 공지사항 신문고 자유게시판 좋은글
편집  2017.04.26 [16:02]
공지사항
신문고
자유게시판
좋은글
개인보호정책
회사소개
광고안내
기사제보
HOME > 일을 즐기는 코스 >
24. 강박관념의 요인
일을 즐기는 코스
 
박선협大기자
▲     © 매스타임즈
그대로 두는 일의 중요성

일에 관한 고찰을 계속해 나가노라면, 컨트롤하지 않은 채 두는 일의 중요성이 새삼스레 떠 오릅니다. 기계를 훌륭하게 조작할 수 있는 사람은, 자기의 기계를 사용하는 한, 리럭스하게 일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는 그의 기계를 <스타트, 체인지, 스톱> 하는 것은 물론, 그것을 그대로 둘 수도 있습니다.

만일 그가 이런 것을 자신을 가지고 침착하게 행할 수 있다면, 그는 그 기계를 완전히 조작하고 있는 셈이 됩니다. 그가 그 기계를 사용할 때는 순조롭게 작동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예컨데, 어떤 사람이 기계에 손을 끼게 되어 아픔을 느끼고 있을 때, 운이 나쁘게도 다른 종업원이 지나가다, 그에게 부딛쳤다고 합시다.

그 결과 그는 손에 상처를 입습니다. 그런 경황 중에, 육체적인 통증이 가해진 것입니다. 그리하여 그는 기계를 대함에 있어, 이전보다 꼬리를 내리게 됩니다. 기계를 사용할 때는 상상이상의 극도의 집중력을 기울이게 됩니다. 이윽고 기계를 의식적으로 컨트롤하지 않은 채 두는 것이 불가능해지게 됩니다.

강박관념의 요인

기계를 사용할 때는 , 아무것이나 컨트롤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게 된 것입니다. 결국, 한순간이나마 신경을 끄지 못하는 상태에 든 것입니다. 그는 황망한 가운데 강박관념을 가지게 된 터이므로, 늦거나 빠르거나 그가 다시금 기계에 부상을 입을 것은 불을 보듯 뻔한 것입니다.

그처럼 그는 두 번째의 상처를 입고 말았습니다. 그리하여 이전에도 더불어 기계를 컨트롤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긴박감을 가지게 됩니다. 자! 여러분! 아시겠지요? 상처를 입은 순간에는 기계는 컨트롤되지 않고 있습니다. 컨느롤되지 않고 있다는 것은 게임의 한 조건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그에게 있어서는 이것을 새기거나 참기 어려운 일입니다. 종당은, 그는 기계를 악마와 같이 여기게 됩니다. 사족입니다만, 그는 그 후, 흡사 기가 빠진 사람처럼 기계를 혹사하게 됩니다. 낮이나 밤이나 관계없이 주말이나 휴가도 반납한 채 기계를 계속 움직입니다.

그리하여 어느 날, 기계를 보는 것마저 참을 수 없는 날이 찾아들게 됩니다. 그는 그야말로 조금이나마 기계를 조작하려고 생각하는것 만으로도 그만 얼어붙게 되고 만 것입니다.

그를 불안하게 한 것은, 반드시라 할 만큼 자기가 다루고 있는 기계에 의해 입은 상처때문이라고는 한정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이 구도는 다소 복잡하게 됩니다. 예컨데 자동차 사고를 일으킨 사람이 회복하여 직장에 복귀하면, 모든 기계에 대하여 공포감을 품을런지도 모릅니다.

그는, 자기의 기계도 다른 기계와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게 될 수가 있습니다. 모든 기계가 자기를 상처 낼 기계와 같은 것이라고 미리 짐작하게 됩니다.

( 이 자료는 LRH의 저적물에서 참고한 것입니다.)



기사입력: 2006/08/25 [11:04]  최종편집: ⓒ 메스타임즈
 

선거 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게시물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17.04.17~2017.05.08)에만 제공됩니다.
일반 의견은 실명 인증을 하지 않아도 됨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연재소개 전체목록
일을 즐기는 방법을 연구
24. 강박관념의 요인
26. 인생의 세 가지 요소
25. "아카바의 선물(The gift of acabar)"
23. 리액티브 마인드 & 아나리티칼 마인드
22. 톤 스케일 Ton scale에 대한 이해
21. 유능과 무능의 차이
인생은 게임
19. 컨트롤의 영역에 대한 정설
18, 주위 환경과 그 사람 자신
17. 행동 싸이클은 자신의 판단으로 행한다
16. 우선 적절한 "스타트"를 하라
15. 스타트, 체인지, 스톱의 스테블 데이터
14. 컨트롤의 다양한 형태
13. 인생의 행동 싸이클 창조, 존속, 파괴
12. 컨트롤Control이란 무엇인가?
10. 스테블 데이터의 담론
09. 무엇에 기댈 것인가?
08. 실습과제
07. 데몬스트레-션의 사용
06.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
최근 인기기사
  개인보호정책회사소개광고안내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정기간행물번호: 서울0100024/ 사업자 번호 : 133-02-09324/ 편집겸발행인 / 大기자 : 박선협(朴宣協)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지하189번지1 층 1 호/
Copyright ⓒ May 01.2004. ⓒ매스타임즈 All rights reserved. ☎ 전화 010-5917-1533
Contact : e-mail : dianeticz@gmail.com/naver.com/daum.net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