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경제사회교육문화/연예건강/스포츠인터뷰국제사람들포토뉴스정치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 찾기
전체기사보기 공지사항 신문고 자유게시판 좋은글
편집  2017.04.26 [16:02]
공지사항
신문고
자유게시판
좋은글
개인보호정책
회사소개
광고안내
기사제보
HOME > 새야 날아라 >
시조始祖새
새냐 공룡이냐
 
오름
▲      © 매스타임즈

새인양 공룡인양

비스름 생김새로

살았던 그림자를

토해 낸 자욱속을

라구요 

새의 시조로

한 자리를 바라네

 

처음 새 깃나래로

살아난 몸뚱아리

하늘 땅 훠이훠이

펼쳐 낸 굿판올려

구만리

장공을 날아

피어나는 피안 새

 

얼씨구 절씨구야

열뼘에 스무뼘을

널널널 풀어내어

펴오른 헤엄치기

천공이

넓기만 한듯

날으다간 또 쉬네

 

[감상] 시조새(始祖새)가 떠 올랐다. 있었다기도 없었다기도한 구구각각의 추임새를
쫓아 보았다. 시조새는 수각류 공룡의 한 속으로, 와 근연 관계가 있다. 아르카이오프테릭스(Archaeopteryx)라는 라틴어 학명은 '선조'를 뜻하는 그리스어 그리스어: ἀρχαῖος(archaīos)와 '깃털' 또는 '날개'를 뜻하는 그리스어 πτέρυξ(ptéryx)에서 왔다. 처음 발견된 19세기 말부터 시조새는 고생물학자 등에게 가장 오래된 로 취급되어왔다.

 

시조새는 약 1억 5천만년 전, 중생대 쥐라기 후기에 현재의 남부 독일에서 살았었다. 당시의 유럽은 지금보다 적도에 가까운 지역의 열대의 얕은 바다의 섬이었다. 모양은 까치와 비슷하며, 크기는 큰 까마귀 정도로, 길이 약 0.5미터까지 자랐다. 작은 몹집에 비해 큰 날개로, 날거나 활강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      © 매스타임즈

 

시조새 논쟁 계속 될 듯

시조새는 ‘종의 기원’이 발간되고 2년 뒤인 1861년 독일에서 처음으로 화석이 발견되면서 파충류와 조류의 중간 화석으로 유명해졌다. 하지만 이후 시조새가 공룡이냐 새냐 또는 둘의 중간화석이냐의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서울대 생물교육과 김희백 교수는 “시조새가 공룡과 새의 양쪽 특성을 동시에 가졌다는 것에는 모두 인정하지만, 공룡과 새의 중간 화석이라거나 진화의 명백한 근거로 해석하는 데에는 대부분의 학자들이 조심스러워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올해 나오는 융합형 ‘과학’ 교과서에는 시조새에 대한 내용에 일부 수정될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 출판사들이 시조새의 특성은 그대로 게재하되 정체성에 대해서는 논란이 되고 있다는 문구를 포함시킬 계획이다. 일부 출판사는 시조새에 대한 내용을 아예 삭제하기도 했다.


기사입력: 2014/01/28 [12:55]  최종편집: ⓒ 메스타임즈
 

선거 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게시물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17.04.17~2017.05.08)에만 제공됩니다.
일반 의견은 실명 인증을 하지 않아도 됨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연재소개 전체목록
새야 새야 파랑새 노랑 검정새야 하늘을 날고사니 땅위에 펼차사니 네모습 펄펄날으니 나도날고 노래한다
시조始祖새
황새
자코뱅
개개비
후투티
푸른발얼가니 새
에뮤
호아친
말레오
뇌조雷鳥
태양새 Sunbird
팔색조
군함조
화식조火食鳥
저어새
알바트로스
양진이
직박구리
도도새
오색딱다구리
최근 인기기사
  개인보호정책회사소개광고안내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정기간행물번호: 서울0100024/ 사업자 번호 : 133-02-09324/ 편집겸발행인 / 大기자 : 박선협(朴宣協)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지하189번지1 층 1 호/
Copyright ⓒ May 01.2004. ⓒ매스타임즈 All rights reserved. ☎ 전화 010-5917-1533
Contact : e-mail : dianeticz@gmail.com/naver.com/daum.net for more information.